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업보고서]SKC_21.10.17(feat.버틀러)

by 꿈꾸는 투자자2 2021. 10. 17.
반응형

Summary(개인적인 생각)

[긍정]

1. 전방산업이 매우 좋고 캡티브 물량이 있음(배터리산업 성장 가파름, SKon의 공격적 배터리 사업 확장)

2. PO, PG의 올해 스프레드 우호적

3. 다양한 사업을 하는 만큼 다양한 모멘텀 있음(2차전지 동박 + 음극재 양극재, 반도체 재료 사업, 화학 스프레드 등)

4. 2차전지 소재 회사 중 비교적 합리적인 벨류에이션?

 

[부정]

1. 차세대 2차전지 음극재 사업을 진짜 할 수 있을지 모르겠음(그룹사 내 중복 투자 느낌)

2. 화학 사업에서의 스프레드는 계속 좋을 수는 없을것으로 판단(이익의 비중이 크기에)

 

1. 회사의 개요

2. 사업의 내용

-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반기)

- 화학 제품 가격은 PO와 PG 체크 필요

- 화학쪽과 전지박은 거의 Capa. 풀가동 상태

 

- 사업의 특성 중 관심 내용 몇 가지

1. 모빌리티 소재사업

(4) 경쟁요소
전지박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사 외 1개 업체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일본 및 중국, 대만, 유럽 등에
경쟁업체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글로벌 이차전지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는 기술력을 보유한 소수의 업체(당사 포함 Top Tier)와 이외 중국계 포함 업체들로 구성됩니다.

 

(5) 현황 및 전망
2018년 전기차 산업의 성장으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하였으며, 급증하는 수요로 인해 당사는 매년 최고의 실적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0㎛ 두께의 초극박 전지용 동박을 세계 최장 길이 30km 생산에 성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이 생산라인 증설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당사 또한 신규 생
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사업 가동 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공장 및 6공장 투자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거점으로 추가 대규모 증설을 준비 중에 있으며, 고객 접근성, 전력비, 인건비 등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 화학사업

(1) 산업의 특성
세계적으로 PO(Propylene Oxide)는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PG(Polypropylene Glycol, Polyol)에 약 60% 가량이 소비되고 다음으로 PG(Propylene Glycol)가 전체 수요의 2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PGE(Propylene Glycol Ether), 계면활성제, 난연재 등의 제조에 사용됩니다. PO의 주요 제법으로는 Chlorohydrin Process와 Peroxidation Process 등이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PO 사용량의 60%를 차지하는 PPG의 최종 수요처인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주요 산업의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5) 현황 및 전망
화학사업부문은 다년간 축적된 운전 Know-how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폴리우레탄(PU) 산업의 기초원료인 프로필렌옥사이드(PO), 프로필렌글리콜(PG)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 관련산업에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내 PU산업의 든든한 초석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PO, PG 제품에 있어서는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생산업체로서, 지속적인 시설확충 및 해외시장 개발을 통해 PO 연관 제품의 국내 수요를 충족시킴은 물론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3. 재무에 관한 사항

 

4. 재무지표(출처 : Butler)

- 21년 매출 일부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유의미하게 크게 증가

 

- 이익률이 좋아지고 있음, 화학쪽 스프레드가 우호적인 이유가 크다고 생각됨(PO, PG)

<동박쪽 투자 계속되면서 당분간 부채비율 자체는 내려가지 않을듯?>
<유형자산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 계속되는 CAPEX로 FCF는 (-)

<임직원수는 일부 감소, 어떤영향인지 확인 필요>
<이익률 증가로 ROE 개선 추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