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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공부

[사업보고서]청담러닝_21.10.31(feat.버틀러)

by 세종시가치투자 2021.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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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의 내용

당사는 에듀테크 교육서비스 기업으로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부문콘텐츠 사업부문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부문 등 크게 3가지로 사업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특성 기타 세부내용은 "II. 사업의 내용"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계 리더로서 지속적으로 설파해왔던 미래 인재상의 핵심 필요역량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할 수 있는 '융합 사고력'의 필요성이 글로벌 위기상황 속 불확실성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며 더욱 대두되었습니다. 위기의식이 고조될 때 교육의 방향성 제시가 주목되는 바, 언어 사고력 성장을 핵심으로 하는 '청담러닝'과 수리 사고력훈련으로 체계적 사고력 성장을 필두로 하는 '씨엠에스에듀'의 통합 수강을 통해 학습 시너지를 얻는 'C.Honors' 멤버십을 당반기에 론칭하였습니다. 각 필드의 최우수브랜드의 결합으로 이뤄내는 상품 가치는 론칭 이후 빠른 시장 안착으로 도약적인 세일즈 시너지 또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April어학원의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가상(virtual) 환경에 적합하게 재구성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접하기 힘든 에듀테크 경험과 몰입 환경을 제공하는 원격 April어학원 서비스 '바운시(Bouncy)'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바시(Bouncy)'는원격어학원 서비스, VLC로서의 새로운 가치를 지니고 청담러닝이 그 동안 쌓아온 에듀테크 노하우와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결합하여 비대면 쌍방향 학습 서비스의 정점을 보여줄 것입니다.  상기 내용들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2021년 가을 파일럿 운영과 겨울 정식 론칭예정이며, 뉴노멀 시대에 더욱 다양해지고 높아진 고객의 비대면온라인 수업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1) 산업의 특성
통계청의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주요 학원 시장의 규모는 2019년 기준 14.7조 원을 기록해, 2018년 대비 약 11.3% 증가했습니다. 이는 출산율 및 학령기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가구당 자녀수 감소에 따른 교육열 증가로인한 교육 수요가 발생한 결과입니다. 더불어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서비스가 국민들의 높아진 의식 수준과 기술에 대한 수용도 향상을 토대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측면도 교육시장 규모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종합적인 사고력 증진창의력 개발에 필요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경쟁력이 부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교육 활동의 '디지털화'를 강조하는 국내외 흐름에 따라,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을 위한 스마트클래스 솔루션 및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IT 기술을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콘텐츠, 실감형 콘텐츠, 체험형 콘텐츠,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학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교과서 도입,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등 교육의 혁신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어학원인 '청담어학원/April어학원/아이가르텐'과 초등 독서논술 브랜드인 '페이지바이페이지'를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영어전문학원 시장에서 선도업체로서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당사 연구소에서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과 콘텐츠, 원어민 강사 네트워크 등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경쟁우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문법, 독해 및 주입식 위주의 교육보다 실용 말하기 위주의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는 사고력과 펀더멘털 교육을 지향하는 청담어학원과 April어학원 프로그램의 경쟁력을 더욱 더 확고히 해주고 있습니다.

 

다. 당기중 추진하였거나 향후 추진하려는 사업

(Bouncy)
이라는 의미의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메타버스(metaverse)'라는 개념은 전문가들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개념을 종합해 보면, 메타버스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어 만든 융합된 세계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가상의 세계에서도 현실과 같이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가능하고 현실에서도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하나의 세계처럼 작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Bouncy(e-April 브랜드 명)는 원격 April어학원 서비스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라이프 스타일이 뉴노멀로 다가오면서, 언택트(UnTact)/온택트(OnTact)를 표방한 여러 서비스가 대두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면에서 가상(Virtual) 학습은 더이상 오프라인의 대체가 아닌 대등한 위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Bouncy는 April 어학원의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Virtual 환경에 적합하게 재구성하고 오프라인 학습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에듀테크 경험과 몰입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원격 학원으로서의 새로운가치를 지향합니다.

첫째로, 온라인 환경에서의 학생들의 집중 시간과 라이브 강사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Virtual 환경에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어학원들이 추구하던 읽기/듣기/쓰기/말하기가 분절된 수업방식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4 skill이 연결된 수업을 집중할 수 있는 수업시간의 분배를 통해 제공하여 언어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둘째, 라이브 수업 전에 AI Teacher와 일대일 피드백으로 라이브 수업에 대한 준비와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인상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여 토픽 기반의 자연스러운 연계(Thematic Link)와 지적 영감(Knowledge Activation)을 극대화합니다. 

셋째, 언어(Lanuguage), 사고(Thinking), 예술(Arts)의 융합적 창의를 추구하는 청담러닝의 학습방법론이 녹여진 디지털 씽킹툴(Digital Thinking Tool)과 더욱 강력해진 스마트 학습 교구재를 온라인 학습플랫폼에 장착하여 고도화함으로써 보다 강력해진언어 학습 경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넷째, AR 테크놀로지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언어 실력 향상과 예술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4종의 다양한 모바일 러닝 앱(App)을 제공하며, ESL 학습을 추구하는 청담러닝만의 방법론이 녹여진 원어민 강사의 새롭고 다양한 VOD 강의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가상 학습 경험은 MZ 세대들과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기에,
 게임과 같은 몰입 환경(Universe)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내적 동기와 참여를 자극함은 물론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어 자랑하고성장의 기쁨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해외사업)
2014년 말 베트남 교육업체 'E-Group(APAX English)'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하였습니다. 주요도시 진출 후, 2-3급 도시까지 확장 중에 있으며 April어학원의 성공적 론칭으로 'Chungdahm 4.0', 'i-Garten 2.0'까지 러닝 로열티 수취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2021년 6월말 기준 119개의 캠퍼스(브랜드 별 i-Garten 118개, April 117개, CD 9개)를 운영 중에 있으며 학생수는 약 5.2만명 수준입니다.

중국 신남양(상해 신남양 앙리 과기지분 유한공사)과의 지분 협력 및 JV중심의 협업을 통해 올해 5월 '아이가르텐'을 론칭해 중국 유아 영어교육 시장에 본격 진입하였고 6월말 기준 5개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중국 사업은 1)직영학원 운영, 2)가맹학원 모집, 3)지역 Agent 협업기반 콘텐츠 간접 판매 등의 3가지 방향으로 전개해, 신속하게 재원생 규모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중국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2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구가 늘어나며 자연스럽게 영유아 교육에 대한 소비 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0~2019년, 중국 영유아교육 시장규모는 620억 위안에서 2,500억 위안으로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0~6세 중 영유아 교육을 받는 비율은 여전히 10.95%에 불과하며 일본(90%), 한국(80%), 유럽(75%), 대만(67%) 등 타 국가와 비교하여 매우 낮은 편으로써 비교적 큰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정규 교과목에 대한 사교육 규제 정책을 발표하였지만 청담러닝의 ESL 프로그램은 영어회화 중심의 놀이학교 프로그램으로 정규 교과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입식, 암기식의 영어 교육을 벗어나 영어 학습을 통한 '소양 교육'을 추구하는 청담러닝의 교육프로그램은 중국 정부의 사교육 규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므로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본 Global Vision과의 License 계약을 통해 'April 3.0' 및 'i-Garten 2.0'이 진출하여 6개 학원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또한 Sprix와의 License 계약을 통해 Loudclass 솔루션이 일본시장에 진출해 있습니다.

 

2. 재무에 관한 사항

- 장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

<21년도 매출과 영업이익은 한단계 점프업>
<원가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로 긍정적>

- 현금성 자산만 시총의 20% 수준

- 전체 부채 중 차입금 비중이 높지 않음(단기차입금 제외 부채는 주석에서 파악 필요)

<부채비율은 20년부터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
<유형자산에 대한 CAPEX는 높지않음>
<매출채권회전율은 상승 추세>

- 시총대비 우수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투자활동 현금흐름 및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특이사항 없음

<최근 분기에는 계속해서 정(+)의 FCF 흐름>
<순이익률이 상승하면서 ROE가 높아지고 있음>

3. 기타(레포트 등 자료)

<출처 : IBK투자증권>
<출처 : 키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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