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업종 돋보기] 조선업 '슈퍼사이클'…현황은?_By Lilys AI

by 꿈꾸는 투자자2 2024. 10. 30.
반응형

https://youtu.be/Y1YT6i7Y3a8?si=5A9v1a1yn2ZGOlEk

조선업계가 맞이한 슈퍼 사이클을 통해 업계의 전망과 실적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영상입니다. 현재 조선업은 이전보다 더 상승세를 보이며, 다양한 지표를 통해 긍정적인 신호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수주 가격과 안정적인 수주량 덕분에 업계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적 개선과 함께, 조선업체들이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추진함에 따라 장기적인 호황이 지속될 가능성도 강조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조선업에 대한 투자 결정을 하는 데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1]
핵심 용어
  • 조선업계: 조선업계는 배를 만드는 산업의 모든 관련 회사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조선업 자체는 배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일로, 이 분야에서 일하는 업체들은 선박을 만든다거나 관련 부품을...

1. 🚢 조선업계의 슈퍼 사이클과 실적 발표00:00:00

  • 조선업계가 현재 슈퍼 사이클을 맞이하여 순항 중이다 .[1-1]
  • 다수의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했으며, 결과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1-2]
  • 조선업의 슈퍼 사이클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과거에 높은 주가 시세를 기록한 후 조정 중이다 .[1-3]
  • 이 주고객의 흐름과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신영 증권의 엄경화 연구원과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1-3]
  • 엄경화 연구원은 조선업의 슈퍼 사이클 진단이 과하지 않다고 판단하며, 조선업의 현재 상황이 괜찮다고 설명한다 .[1-5]

 

2. 📈 수주 가격과 수주량의 중요성과 현황00:00:43

  • 조선업의 수주를 평가할 때 수주의 가격과 수주량은 중요한 지표이다 .[2-2]
  • 2021년 7월 이후로 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했으나, 올해 하반기 들어서는 정체 상태다 .[2-4]
  • 최근 중국의 조선업체들이 물량을 채우기 위해 증서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현재 선가는 저점 대비 약 50% 상승한 상태다 .[2-7]
  • 국내 조선업체들은 상반기에 많은 수주를 완료하여 하반기에는 비교적 안정을 취하고 있으며, 수주 목표를 이미 초과 달성하여 매우 긍정적인 시황을 보이고 있다 .[2-8]

 

3. 🚢 조선업계 실적 개선과 전망00:02:17

  • 2023년 상반기에는 이전에 잘했던 수주를 바탕으로 흑자 전환을 시작했으며, 비수기임에도 매출 성장을 보이는 업체들이 있다 .[3-1]
  • 하지만, 계절적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매출을 유지하고 마진을 지켜내는 조선 부품 업체들이 있어, 수주와 실적을 동시에 달성한 해로 평가된다 .[3-3]
  • 과거에 저가로 수주한 물량들이 해소되어 실적이 개선되었으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장부가 튼튼해졌다 .[3-4]
  • 결과적으로, 앞으로 10년 동안 조선업계의 호황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3-5]

 

4. 📈 조선업계의 현재 상황과 전망00:03:18

  • 해운업체들이 높은 어닝을 기록하면서,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장기적인 호황을 지속할 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4-1]
  • 조선업은 정해진 건설 현장이 없어 일정 이상의 수주량이 뒷받침되면 수요가 계속 증가하여 호황 사이클이라 할 수 있다 .[4-2]
  • 그러나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율은 여전히 낮으며, 톤수 기준으로 약 7%에 불과하므로, 지속적인 교체 수요와 신규 발주가 이어질 필요가 있다 .[4-3]
  • 과거 해양 플랜트의 경우, 높은 스펙 발주로 인해 비용 문제가 있었으나, 현재는 비용 절감을 통해 기존과 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은 낮다 .[4-10]
  • HD 현대 마린 솔루션은 조선업과는 달리 기존 선박에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여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영업 이익이 60% 이상 증가하였다 .[4-15]

 

4.1. 🌊 조선업계의 장기적 호황 이유00:03:18

  • 조선업계의 장기적 호황 전망에는 해운 업체들이 어닝을 잘 창출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이유로 꼽힌다. [4-1]
  • 해운업계의 실적으로 인해 선박 업계는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4-1]
  • 그래서 친환경 기술이 도입된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조선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4-1]
  • 또한, 이와 같은 흐름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선업계의 전망을 밝게 하는 원인으로 분석된다. [4-1]

4.2. 🚢 조선업의 친환경 선박 전환과 수요 전망00:03:31

  • 조선업에서 도크의 효율적인 운영과 충분한 수주량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을 선호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이다 .[4-2]
  • 그러나 친환경 선박의 전환 비율은 현재 전체 선박의 약 7%에 불과하여, 이에 대한 교체 수요 및 신규 발주가 요구된다 .[4-3]
  • 팬데믹 이후 4년간 발주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선박 전환 비율은 여전히 낮은 상태로 호황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발주가 필요하다 .[4-3]
  •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최근에는 LNG 운반선, 유조선보다 상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친환경 전환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4-5]

4.3. 📈 해양 프로젝트 변화와 조선업계의 대처00:04:39

  • 과거 해양 프로젝트의 전성기에는 높은 스펙의 해양 플랜트가 많이 발주되었으나, 국제 유가 폭락으로 운영 비용 증가의 문제가 발생했다 .[4-5]
  • 조선 업체들은 인도 지연 요청을 많이 받았으며, 해양 플랜트의 긴 건조 기간과 최종 인도 시 받은 대금 구조 때문에 현금 흐름이 악화되었다 .[4-9]
  • 그러나, 일반 상선의 경우 지속적 인도가 이루어져 조선 업체의 재무 구조에 큰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4-11]
  • 최근 해양 플랜트 발주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과거처럼 높은 스펙의 발주 물량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4-12]
  • 비용 절감이 이루어진 상태로, 과거와 같은 문제 반복은 예상되지 않는다 .[4-13]

4.4. 💡 현대 마린 솔루션과 조선업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00:06:33

  • HD 현대 마린 솔루션은 제조업이 아닌 친환경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업 회사로, 기존의 조선업과 차별화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4-15]
  •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선박 시장의 수리 계조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현대 마린 솔루션의 매출액은 30% 증가하고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60% 이상 늘어났다 .[4-16]
  • HD 한국조선해양은 여러 종속 기업을 둔 중간 지주 회사로, 조선 사업 회사들의 영업 상황이 개선되면 주주 환원이 이루어지며, 한국조선해양으로 자금이 모이게 된다 .[4-19]
  • HD 한국조선해양에 투자하면 비상장인 현대사모와 HD 현대 그룹 내의 조선 사업에 간접 투자가 가능하다 .[4-24]
  • 조선업의 주요 업체들은 과거와 달리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특히 대우조선해양이 하화 오션으로 변신하고 있다 .[4-18]

4.5. 🚢 조선업계와 선박용 엔진 시장의 현황00:09:38

  • STX 중공업의 원래 이름은 STX 중공업으로, 현재는 현대 중공업 그룹에서 선박용 박용 엔진을 제작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4-31]
  • 현대 그룹에 편입되면서 이전에는 없던 캡티브 물량을 받아 설비 가동 여지가 많이 늘어났다 .[4-42]
  • 한화 엔진과 비교했을 때, 에텍스 중공업은 그룹에 새로 편입되어 실적 개선 가능성이 높다 .[4-44]
  • 최근 선박용 엔진의 가격은 크게 상승했으며, 영업 실적도 큰 폭으로 성장했다 .[4-46]
  • 친환경 선박 전환이 진행 중이며, 특히 탄소 배출 없는 수소 친환경 에너지로서 주목받고 있다 .[4-55]

5. 🚢 조선업계의 밸류에이션과 수주 장고 현황00:15:27

  • 현재 조선업체들의 주가 밸류에이션은 과거 최고치에 도달하지 못했고, 과거에는 PBR 기준으로 5배까지 갔던 때가 있다 .[5-1]
  • 조선업계는 한 시기에 5년치의 수주 장고를 가졌던 시절이 있었으며, 이는 회사들의 실적과 순자산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5-7]
  • 최근 조선업체들은 3년에서 3년 반 정도의 수주 장고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안정적인 밸류에이션의 기준이 된다 .[5-8]
  • 최근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조선주가 급등했으나, 2024년 실적 기준으로 3배를 터치한 후 조정을 받았다 .[5-10]
  • 그러나 25년과 26년의 실적은 수주 장고로 이미 보장되어 있으며, 이는 주가가 안정적으로 진입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11]

 

6. 🤔 조선업계의 긍정적 전망과 지속 가능성00:19:26

  • 조선업계는 현재 슈퍼 사이클을 맞이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높은 수주 가격과 안정적인 수주량 덕분이다 .[6-1]
  • 조선업체들은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어, 장기적인 호황 지속 가능성이 높다 .[6-1]
  • 이러한 업계의 긍정적인 신호는 투자 결정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6-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