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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출처 : https://youtu.be/n7tgS-5oxnM
이 영상은 조선업의 최근 트렌드와 전망을 다루며, 특히 이중 연료 추진 선박의 필요성과 업계의 수급 상황을 설명합니다. 현재 조선주들의 강력한 시세와 컨테이너 발주 증가가 반영된 시장 상황을 분석하며, 한편으로 중고 선가 지수와 해운 운임 지수의 변화를 통해 앞으로의 리스크와 기회를 경고합니다. 결국, 조선주 투자에 대한 전략과 시점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0]
핵심주제
2023년과 2024년, 컨테이너 선박 발주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했다.[0]
- 컨테이너 선박의 발주량이 2022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대체 연료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이 발주를 촉진하고 있다.
- 이러한 추세로 조선업체들에 대한 투자 매력이 커지고 있다.
이중 연료 추진 선박은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LNG 또는 메탄올을 사용한다.[1][2]
-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선박 중에 이중 연료를 사용 중인 선박은 소수에 불과하다.
- 이중 연료 채택 신조 선박은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환경 규제를 맞추기 위해 이중 연료 선박의 도입이 필요하다.
한국 조선사들은 이미 몇 년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다.[4]
- 한국 조선사들은 3년 반 정도의 수주 장고를 유지하고 있다.
- 여름 휴가제로 인한 수주 부진에도 불구하고 시장 수요는 계속되고 있다.
- 2027년~2028년 인도 일정으로 실질적으로 3년 반 정도 일감을 확보 중이다.
중국 조선업체들의 합병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6]
- 중국의 주요 조선업체가 합병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 자본력과 국영 해운사를 통해 중국 조선소에 발주하여 선박을 완성하고 있다.
- 중국은 최대의 생산 및 수요국으로 최근 발주가 증가하고 있다.
조선업은 환경 규제와 시장 변동성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10]
- 갑작스런 시장 변동성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 경기 침체 시 물동량 감소가 조선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금융 위기와 같은 사건에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
타임라인
1. 🚢 조선업의 컨테이너 발주 증가 현황00:00:00
- 2023년과 2024년, 컨테이너 선박 발주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했다.
- 2022년과 2023년 동안 상당한 발주가 있었지만, 그치지 않고 2024년 하반기에 다시 증가했다.
- 대체 연료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컨테이너 선주들이 발주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올해 상반기 발주량은 작년과 비슷했으나, 8개월 누적 기준으로 보면 전년에 비해 많이 늘어났다.
- 이러한 추세로, 조선업체들에 대한 투자 매력이 커지고 있다.[0]
2. 🌍 이중 연료 추진 선박의 필요성과 현황00:01:25
-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선박은 약 6,500척으로 추정된다.
- 그중 약 140척만이 대체 연료를 사용 중이다.
- 이중 연료 채택 신조 선박은 약 380억 규모로 예상된다.
- 대형 선박 발주는 23년까지 약 15,000톤 이상의 초대형에서 8,000~12,000 사이즈로 교체 중이다.
- 이중 연료 추진 선박은 LNG 또는 메탄올 같은 저탄소 연료를 사용하며,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필요하다.[1]
3. 🌍 이중 연료 추진 선박의 필요성과 현황00:03:13
- 현재 이중 연료 추진 엔진을 탑재한 선박은 톤수 기준 약 7%, 척수 기준 1.8%에 불과하다.
- 모든 선박이 이중 연료 추진으로 전환할 가능성은 낮다고 추정된다.
- 비교적 작은 비율이 새로운 연료 추진법을 선택하게 되면, 교체 수요 충족에 1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선박의 오염 물질 배출 등급은 A부터 D로 구분되며, D 등급은 수정 요구 사항이 많다.
- 국제 해사 기구(IMO)는 저등급 선박에 대한 명확한 페널티를 아직 제시하지 않았으나, 페널티 강화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2]
4. 🚢 예상되는 선박 발주 유형00:06:02
- 컨테이너 선박과 LNG 선박 발주가 증가하고 있다.
- 선속이 빠른 선박은 연료 소모와 오염 물질 배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 그래서, 선속이 중요한 전기선은 급한 발주 대상이다.
- 자동차 운반선과 가스 선도 이중 연료 체계를 갖추고 있다.
- 연료로서 가스의 기능이 강화되는 LNG 선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3]
5. 🚢 한국 조선사의 수주 현황과 전략00:07:44
- 한국의 조선사들은 이미 몇 년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다.
- 수주가 저조했던 이유 중 하나는 여름 집중 휴가제 때문이다.
- 연초 목표로 수주 장고를 3년에서 3년 반 정도 유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2027년~2028년 인도 일정이다.
- 그래서 현재 3년 반 정도의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수요로 인해 수주 활동은 계속된다.[4]
6. 📈 조선업 시장의 수주와 구조조정 현황00:09:26
- 조선소들은 2021년, 2022년에 대량으로 수주를 했고, 따라서 현재 활발하게 건조 활동을 펼쳐야 할 시기이다.
- 영업 안정화가 되지 않은 조선소는 현재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일본과 중국은 조선소 수가 많지만, 2021년과 2022년 동안 수주량이 줄어 일부 업체의 수주 잔고가 감소하고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국가와 업체들이 있다.
- 경쟁력이 없는 업체들이 사라지고, 살아남은 업체들에겐 더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5]
7. 🏗️ 중국 조선업의 합병과 발주 현황00:11:17
- 중국의 1, 2위 조선업체가 합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10년 이상 계속된 통폐합 전략의 일환이다.
- 이 합병은 비효율성을 제거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중국은 자본력과 대규모 국영 해운사를 통해 중국 조선소에 발주하여 선박과 선대를 완성하고 있다.
- 이렇게 쌓은 실적은 이후 외부 고객에게 선박을 판매하는 근거가 된다.
- 중국은 최대의 생산국이자 수요 국으로, 최근 선종 발주가 증가하고 있다.[6]
8. 📈 조선업 시장의 수주 현황 및 가격 상승00:13:26
- 코로나 초기에는 해운사가 컨테이너를 많이 구매했으나, 이후 오일 탱커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 중국은 다양한 사이즈의 탱커를 잘 제작하며, 최근 많은 발주를 받고 있다.
- 중국이 자본력을 활용해 자국 조선소에 발주를 넣어주는 상황이며, 이는 영업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반면, 한국은 정책적 자본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 신조선가 지수는 과거 최고치와 비슷한 수준인 189.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높은 선박 마진으로 이어진다.[7]
9. 🚢 중고 선박 가격과 조선업 시장의 관계00:15:52
- 중고 선가 지수는 조선업과 해운업의 디커플링 때문에 하락하고 있다.
- 중고 선박의 가격은 일일 운임 수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효율적인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고선 가격은 신조선 가격보다 덜 상승한다.
- 한국 조선사의 주가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상승 요인을 갖고 있다.
- 하나 오션은 방산 분야에 집중하고 있지만, 선호도는 낮은 편으로 추정된다.[8]
10. 🚢 조선업의 라이센스 및 시장 규제00:18:25
- HD 현대중공업도 마스터십 리페어 어그리먼트 라이센스를 취득했다.
- 이는 국내 해양 방산 업체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영역으로, 특정 업체만의 전문 영역은 아니다.
- 미국 중소 조선사 인수는 MRO 진입을 위한 전략으로 언급되었으나 확실하지 않다.
- 존스 법에 따라, 미국 내 운영 선박은 반드시 미국에서 제조해야 한다.
- 해당 규제가 시장을 좁히는 요인이 되었으며, 미국에서의 수익성은 크지 않았다.[9]
11. 🚢 조선업체의 수주 경쟁력과 리스크00:19:48
- HD 한국조선이 주요 추천 업체며, 올해 1분기 두 자릿수 영업 이익률을 달성했다.
- 이 회사는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아 실적 모멘텀이 강하게 실릴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갑작스러운 시장 변동성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 과거 금융위기 시기에 조선업체들이 민감하게 반응했던 이유와 비슷한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 경기 침체 시 물동량 감소는 크지 않지만, 그때처럼 급격히 줄어들 가능성도 찾아볼 필요가 있다.[10]
12. 📈 조선업체의 경제 상황 및 전망00:22:08
- 과거 많은 해운 업체들이 도산하면서 조선업체와의 계약이 취소되거나 상대방이 사라지는 일이 발생했다.
- 팬데믹 이후 과도하게 늘어난 수요가 현재 정상화되는 과정으로,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다.
- 하지만 조선업체는 과거 IMF 시기에도 많은 수익을 올렸고, 이번 침체에서도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 조선업의 구조적 조정이 필요할 경우, 다른 산업의 하락률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 해운 운임 지수 하락과 해운사의 영업적자 전환이 우려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해운사들이 많은 수익을 올렸기 때문에 큰 위기가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11]
13. 📈 조선업체 수주 잔고의 중요성00:24:26
- 조선업체의 수주 잔고는 안정적인 재무 상태에 중요한 지표다.
- 수주 잔고가 3년 이상인 경우, 조선소가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
- 만약 수주 잔고가 2.5년 이하로 줄어들 경우, 이는 우려할 만한 신호로 볼 수 있다.
- 수주 잔고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거나 증가해야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 잔고가 6개월에서 1년 이상 감소 추세를 보인다면, 이는 시장의 전환점으로 추정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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