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가트렌드 리드형 기업
: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 경제적 조류와 사회적 흐름을 따라가는 기업
- 시장이 매우 커야
- 해당 시장에 속한 기업은 보통 같이 성장
주의점
1. 미래 기술을 가졌다고 다 메가트렌드는 아니다.(불확실성이 있으면 X)
2. 메가트렌드는 이미 지나갔을 수 있다.(ex. 1인가구)
2. 성장산업 추종형 기업
: 메가트렌드 리드형 기업과 유사하지만 해당 시장의 성장이나 선도기업을 따라 수혜를 받는 기업
- 고객사의 업황 호조에 따라 부품의 공급 단가보다 안정적인 조달에 신경을 쓰는 시기가 좋음
전방 고객사가 어려워지면 언제나 가격을 깎을 수 있음(CR)
주의점
1. 산업 성장의 둔화
2. 미리 확대한 생산 능력이 수익성 악화를 가져올 수
체크사항
- 거래처와의 관계
- 전방 고객사의 경쟁력(삼성, 애플)
- 생산능력
- 단가 인하 압박 존재
3. 해외 시장 진출형 기업
: 매출액 증대, 특히 Q가 늘어서 이익이 증가
- 진출하는 해외 시장의 규모가 클수록 좋음
- 소비재의 경우 유통망의 확보가 중요
- 진입 초기에는 이익보다 매출 성장률이 중요
주의점
- 해외 시장에 대한 성향과 소비자 제대로 파악해야
- 마케팅 비용 등 지출 통제 되어야
체크사항
- 해외 시장 규모와 성장률
- 브랜드와 제품의 경쟁력
- 유통망 확보여부
4. 신규 고객 발굴형 기업
: B2B 기업에서 나타남, 다른 거래처가 생기는 경우
실제 의미있는 매출 기여와 이익이 나타나는지 살펴봐야
주의점
-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를 유지하는지
체크사항
- 기술력을 인정 받는지
- 신규 고객이 해당 업체를 선택 시 생산성/수익성에 이점이 생기는지
- 수익성과 교섭력
- 장기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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