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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벤츠 전기차 화재 감식 결과와 문제점 분석(엔지니어TV)_By Lilys AI

by 꿈꾸는 투자자2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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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출처 : https://youtu.be/-jvIqf4EAYA?si=PG0hf2tQYz7YVNyo

 

 

이 영상은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에 대한 감식 결과와 그로 인해 제기된 여러 의문점들을 다룹니다. 전기차 배터리 결함 가능성과 외부 충격이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되며, 경찰과 국가과학수사연구원은 더욱 심도 깊은 조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더불어, 벤츠 전기차 설계의 적절성과 기타 전기차 대비 안전문제에 대한 질문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을 통해 전기차의 안전성과 화재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향후 조치가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0]

핵심주제

벤츠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은 배터리 셀 손상으로 볼 수 있다.[0][1]
  • 국립 과학 수사 연구원은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을 배터리 셀 손상으로 추정했다.
  • 벤츠 전기차의 BMS는 온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기능상의 결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해당 배터리 셀에 대한 정밀 감식이 불가능했다.
전기차 하부 충격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2][3]
  • 전기차 하부의 미세한 충격이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지 논란이 있다.
  • 벤츠 전기차는 하부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취약할 수 있다.
  • 배터리 분리막의 손상 가능성도 제기된다.
벤츠 전기차 설계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2][3]
  • 화재의 원인이 하부 설계 문제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 배터리와 관련된 설계 및 충격 흡수 구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수 있다.
  • 비포장도로에서도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설계 개선이 필요하다.
외부 충격만으로 화재 원인을 단정할 수 없다.[4]
  • 벤츠 전기차 화재는 외부 충격 후 배터리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 충돌 시 배터리와 구조물의 내구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추가적인 자료 보강과 연구가 필수적이다.

타임라인

1. 🔍 벤츠 전기차 화재 감식 결과와 문제점00:00:02

  • 국립 과학 수사 연구원은 50일 동안 정밀 감식을 실시했다.
  • 불이 시작된 지점은 차량 하부 배터리 셀일 가능성이 크다고 외부 충격 가능성을 제기했다.
  • BMS 모두 불에 정밀 감식을 할 수 없었다고 보도되었다.
  • 벤츠는 전기차 설계 시 이러한 문제를 밝힐 장치를 했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 기아 전기차에는 BMS 로그를 통해 온도 데이터를 확인하는 기능이 있지만, 벤츠에는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0]

 

2. 🔍 외부 충격에 따른 전기차 화재 조사00:01:45

  •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은 배터리 셀 손상으로 추정된다.
  • 페르시스 배터리 셀은 신생 기업이 아니므로 큰 문제가 없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 배터리 셀 자연 발화는 최근 기술에서는 드문 현상이다. 그래서 조사가 필요하다.
  • 해당 셀에 대한 리스크 분석과 품질 검사가 이루어졌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 경찰은 외부 충격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정하고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1]

 

3. 🔍 벤츠 전기차 충격과 화재의 상관관계00:04:11

  • 미세한 충격이 전기차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그래서 비포장도로를 전기차가 다녀도 되는지 논란이 있다.
  • 하부 충격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결론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므로 설계 문제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 벤츠의 진동 테스트 결과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도로 상태 탓으로 돌리기는 어렵다.
  • 배터리 분리막의 미세한 손상이 화재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분리막 근처에 있는 물체 때문일 수 있다.
  • 배터리 셀 문제로 추정된다. 그래서 배터리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고, 동일한 테스트를 요청해야 할 필요가 있다.[2]

 

4. 🔍 벤츠 전기차 하부 설계와 충격 요소00:06:44

  • 사진을 통해 전기차 하부의 충돌 여부에 대한 의심이 제기된다.
  • 벤츠 인력이 하부를 특히 집중하여 조사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전기차 배터리 팩은 차량 하부에 부착되어 있으며, 충격 흡수 구조인 크로스 멤버가 일부 보인다.
  • 배터리 모듈 옆이나 바닥 부에 여유 공간이 있어 직접적인 충격으로부터 보호된다.
  • 벤츠 전기차는 하부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여전히 취약할 수 있다.[3]

 

5. 🔧 전기차 배터리와 외부 충격 검토00:08:14

  • 전기차 설계에서는 배터리의 외부 충격에 대한 검증이 기본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측면 충돌 시 배터리와 구조물의 내구성을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벤츠 전기차 화재는 측면 충격 후 배터리에 화재가 발생한 사례로 추정된다.
  • 그러므로 벤츠 전기차의 충격 내성과 설계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가 필요하다.
  • 외부 충격만으로 화재 원인을 쉽게 결론짓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경찰과 국과수의 추가 자료 보강이 기대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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