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미국, 중국 등 각국의 환경 규제 정책에 따라 신차 중 전기차 판매 비중이 현재의 4%에서 25년 20~30% 수준까지 증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전기차 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5~6배 증가할 수 있다는 의미. 여전히 관련 수혜 업체들의 미래 성장성에 주목해야 할 시점
- 현 시점에서 볼 때 ‘25년 전세계 배터리 생산 Capa. = 20년 생산 Capa. x 최소 3배 이상’. 당사의 배터리 수급 전망에 따르면 현재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Capa. 증설 규모 계획 수준만으로는 2024년부터 배터리 공급 부족 현상 발생할 것으로 추정(非Tesla 전기차 기준)
- 향후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Capa. 증설 규모는 현재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전개될 가능성 높을 것으로 전망. 대규모 Capex 투자가 주도하는 중간재(소재/부품)의 장기 호황 가능성에 주목.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예상을 상회하는 Capa. 증설 발표가 이차전지 업종들의 주가에 긍정적인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
국내 업체들이 가야 할 길, ‘소재 혁신’에 답이 있다
배터리 '소재 혁신'의 결과로 ① 에너지 밀도 증가, ② 배터리 특성(충전, 수명 등) 개선, ③ 배터리 가격 하락, ④ 안정성 개선 등의 기대 가능
향후 국내 업체들의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술 개발 방향
① 양극재는 High-nickel 양극활 물질과 CNT(Carbon nanotube) 도전재를 적용해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② 음극재는 기존 흑연 음극활물질에 실리콘 음극활물질 5wt%~15wt%를 섞는 형태로 리튬이온의 저장 용량을 높이고 충전 시간을 개선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③ 전해액은 LiPF6, LiFSI(F전해질), LiPO2F2(P전해질) 등의 범용 전해질에 더해 LiDFOP(D전해질), LiBOB(B전해질) 등을 첨가해 배터리 수명, 저온 성능 및 충/방전 효율을 개선시키는 방향일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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