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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부

관심기업_백산

by 세종시가치투자 2021.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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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업의 개요
지배기업인 (주)백산 및 종속기업인 P.T.BAIKSAN INDONESIA외 15개사의 주요 제품은 합성피혁으로서 대부분 스포츠용 신발 및 전자제품 케이스용, 차량 내장재용등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피혁은 천연피혁과 합성피혁으로 구분되는데, 천연피혁이 부드럽고 질기다는 장점 이 있는 반면 재단이 까다롭고 다양한 색상을 살리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세계 각국의 동물보호운동 및 광우병 등으로 인하여 천연가죽의 공급이 감 소추세임에 따라 천연피혁의 가격은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합성피혁은 필연적으로 수요증대가 예상되며 향후에도 꾸준한 용도개발로 인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합성피혁은 폴리우레탄 합성피혁PVC 합성피혁으로 이분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 유해성논란으로 선진국들이 PVC사용을 금지하는 움직임에 따라 향후 폴리우레탄 합성피혁의 성장은 급성장하리라 판단됩니다. 합성피혁은 천연피혁보다 가볍고 면적이 크며 제품의 형상이 일정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내마모성, 투습 방수성, 내부패성 등이 우수하고 재단, 봉제, 접착 등 작업의 용이성, 색상의다양성,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합성피혁의 주된 용도는 신발류, 전자제품 케이스용, 차량 내장재용, 의류, 가방류, BALL류, 스포츠용품, 가구류, 잡화류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지고 있으며 용도 개발에 따라 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합성피혁 시장은 제조기술이 발달되면서 천연피혁시장을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 습니다.
동물보호운동에 의해 천연가죽의 공급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대체소재인 합성피혁의 수요는 연평균 10%이상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합성피혁기술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섬유 및 석유화학 등 기초소재산업의 성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초극세사를 얻을 수 있는 복합방사기술과 폴리우레탄 가공기술이 발달한 일본이 합성피혁의 기술력 측면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합성피혁은 대부분이 신발, 의류 등 생활필수품 용도로 생산되고 있어 세계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동물보호 운동으로 천연피혁의 공급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어 그 대체제품인 합성피혁의 수요 는 증가할 것이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새로운 용도의 제품을 계속 개발 중 입니다.

 

국내 시장의 경쟁사로는 (주)백산을 비롯하여 덕성(주), 대원화성(주) 등이 있으며 해외 경쟁사로는 대만기업 SANFANG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현재 기술수준이 대만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합성피혁 산업은 원재료인 원사 및 수지를 원활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초 소재섬유 산업의 발전을 그 전제요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반 산업이 발달한 일본, 한국, 대만을 중심으로 합성피혁이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신발, 의류의 생산기지는 인건비가 저렴한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1) 영업 개황
(주)백산은 1986년 회사를 설립한 후 합성피혁 부문에서 BRAND(NIKE, ADIDAS,REEBOK) 시장점유율 25%를 차지할 정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시화공단 및 부산에서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생산량과 기술수준, 매출액, 신제품개발 등 모든면에서 성장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NIKE, ADIDAS, REEBOK 등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회사에 대한 공급이 매출액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중국(DONGGUAN BAIKSAN), 인도네시아( P.T.BAIKSAN INDONESIA), 베트남(BAIKSAN VIETNAM)의 해외 법인설립을 추진하였습니다. 2000년 05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2000년 06월 중국, 2006년 05월 베트남에 각각 250여명의 현지직원을 채용한 현지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월 45만M의 생산능력을 갖춘 현지공장을 운영함으로써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신속한 공급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주 거래처인 ADIDAS 및 NIKE에서도 현지투자에 따른 경쟁력을 인정받았으며, 현재도 꾸준히 주문량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시장점유율 등
건식과 습식의 구분 및 제품의 종류와 질적 수준에 따라 판매가격이 다르고, 수출과내수의 구분에 따라 환율변동에 기인한 판매가격이 상이합니다. 그러므로 합성피혁 전체 시장규모를 정확하게 집계할 수는 없으나, 세계적인 브랜드인 NIKE, ADIDAS, REEBOK의 합성피혁 사용량 2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주)백산은 스포츠 신발, 전자제품 케이스, 차량 내장재 시장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주)백산은 ADIDAS, REEBOK, NIKE 등 글로벌 스포츠 신발 브랜드에 합성피혁을 납품하는 선두업체로서 국내 및 대만업체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세계 신발 시장은 3대BIG BUYER(NIKE, ADIDAS, REEBOK)의 품질 합격판정을받아 일단 납품하기 시작하면,보통 2∼3년은 계속 공급된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신발시장은 미국시장이 가장 크며 유럽, 일본, 아시아 등지에서는 생활필수품인 관계로 꾸준한 수요가 형성되는 시장이며, 또한조깅화, 농구화, 골프화, 축구화, 테니스화 등 스포츠 종류만큼이나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습니다.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고가의 전자기기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10년부터 전자제품 케이스 시장은 급성장하였습니다. 고가의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수요가 증가 함에 따라 이 시장의 성장성은 호신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발맞춰 (주)백산은 전자제품 케이스 시장에 진입하여 현재 전체 매출의 4%이상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차량 내장재 시장은 기존 PVC 합피에서 PU 합피로 대체중에 있으며, 2014년부터 차량내장재용 제품판매가 호조를 보이기 시작, 16년에는 전체 매출의 10%이상의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최근 차량내장재 분야에서 기존 천연피혁과 PVC 합성피혁에서 폴리우레탄 계열의 합성피혁으로 대체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당사도 차량내장재 시장을 점유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직 매출비중은 크지 않지만 차량 내 적용부위가 확대되고, 적용차종도 늘어나게 되면서 차량내장재 부문이 장기적으로 (주)백산의 성장축이 될 전망입니다.

 

: 백산 매출의 3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최신물산의 이익 턴어라운드 여부가 상당히 중요함

  (20년 290억의 당기순손실 발생) 과연 21년도에 턴어라운드 가능할까??

 

20년 가동률

19년 가동률

18년 가동률

: 20년 가동률은 코로나 영향으로 낮을만한 충분한 이유가 되는데 21년은 회복이 가능할까???

일단 1분기 실적 사업보고서에서 가동률 체크 필요

 

<출처 : 빅파이낸스>

: 백산, 인도네시아 자회사, 최신물산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 19년 수주잔고(296억원) 18년 수주잔고(204억원)

: 코로나 상황 감안하였을 때 나쁘지 않은 수주잔고 수준이라고 판단함

 

1. 재무상태표

: 현금성자산(380억) + 단기금융상품(180억) + 기타(21억 + 11억 + 53억) = 645억원

: 부채 중 이자발생 부채는 네이버증권 기준 1123억원 수준

1) 금융비용의 급증이유? (80억 -> 140억 수준)

-> 전기 대비 외환차손, 외화환산손실 금액이 커짐

2) 원가와 판관비 증가 요인?

 

<출처 : 네이버증권>

: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의외로 높게 나왔음, 투자,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특이사항 없음

: 합성피혁 부문의 이익은 견조했다.. 의류부문의 21년 강력한 턴어라운드가 나온다면???

물론 코로나 이전(19년)에도 의류 부문은 손실이였지만 그 정도는 다르다.

- 지역별 매출비중

: 뭔가 창투사같이 여기저기 투자도 많이 하고 있다.(절대금액은 큰 편은 아닌것으로 판단)

: 20년 대손충당금 수준은 매우 높았음.. 영세 업체에서 돈을 못받았는지..

채권 990억 중 230억 상각처리..

: 재고자산의 절대 금액은 줄었으나 재고자산회전율은 조금 낮아졌음

 

: 지분의 대부분은 대주주 친인척이 가지고 있음

  이미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음, 과거에 증여등의 이벤트 발생여부 확인 필요

: 물론 과거지만 좀 찝찝한 이력이 많은 것 같다. 특히나 매년 법인세 추납액 발생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법인세 추납액이란??

법인기업이 법인세를 신고 납부한 후, 정부가 법인세에 관하여 실지조사를 하여 소득의 과소신고 또는 누락신고가 발견되면 정부가 추징하는 법인세 금액을 말한다.

백산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500원을 제시하며 커버리지를 재개한다. 작년 3월 이후 커버리지를 중단한
이유는 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스포츠신발 부문 합성피혁 매출 급감, 2) 2018년 7월 최신물산 인수에 따른 자회사의
지속 적자 때문이었다. 그러나, 2021년은 합성피혁 매출 증가와 자회사 실적 호전이 예상되고 있어 커버리지를 재개한
다. 목표주가 16,500원은 2021년 예상 EPS에 국내 의류,신발 OEM 기업들의 평균 PER 12.2배를 적용했다.

 

본업과 자회사 영업 정상화로 밸류에이션 매력 부각
2021년 예상 실적은 합성피혁(본사 부문) 매출액 2,927억원(+13.1% YoY)과 영업이익 401억원(+25.3% YoY), 최신물산
(자회사) 매출액 1,311억원(+5.4% YoY)과 영업이익 39억원(흑자전환)으로 실적 턴어라운드를 전망한다. 이는 1) 백산
의 본업인 합성피혁 매출액의 70% 이상을 차지해온 스포츠신발 부문의 외형 성장, 2) 2019-2020년 자회사 최신물산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에 기인할 전망이다. 백산은글로벌 신발 및 의류 브랜드의 수요 회복 가속화로 향후 낙
수 효과 확대에 따른 밸류에이션 상향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21F PER 6.5배가 확실한 저평가 국면이라 판단하는
이유다.

 

2021년 매출액 4,238억원, 영업이익 440억원 전망
2021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4,238억원(+10.6% YoY)과 영업이익 440억원(+1,029.1% YoY)을 전망한다. 이는 1) 스포
츠신발 부문 합성피혁 매출 증대, 2) 자회사 최신물산의 흑자전환, 3) 차량 내장재 부문 합성피혁의 견조한 수주 증가
에 기인한다. 백산의 현대기아차 향 합성피혁 납품 차종은2016년 7개에서 2020년 20개까지 증가했으며, PU합성피혁
은 PVC 소재 대체재로서 유해성 이슈에 자유롭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체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F사 향 협력업체 등록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며, 내년에는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B사 향 납품이 계획되어 있어 추
가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가 기대된다.

 

2021년 스포츠신발 부문 합성피혁 매출액은 글로벌 신발 브랜드의 수요 증대에 따라 2,265 억원 (+1 5 7 % 을 시현할 전망이다 이는 스포츠신발 부문 매출 액 의 70% 이상을 차지해온 N 사 와 A 사 향 매출 증가 에 따른 낙수 효과에 기인한 다 . 2021 년 N 사향 합성피혁 매출액은 올해 4 월부터 유럽 오프라인 매장 봉쇄 완화 및 미국 항구 정체
해소에 따른 오프라인 영업 재개로 870 억원 (+ 4 % 을 전망 한다 . 또한 , A 사 향 합성피혁 매출액은 올해 매장 영업 재개율이 95% 로 확대된 만큼 중국 중심 의 아시아 시장과 남미 시장 수요 회복에 따라 727 억원 (+2 3 7 % 을 시현할 전망이다 . 한편 영업이익률은 올해 N 사 의 덩크 로우 ’’, A 사 의 울트라부스트 21 등 고단가 신제품 출시 확대에 따라 전년 대비 2%p 증가한 14 .2 % 수준까지 개선될 전망이다

 

2021년 자회사 최신물산은 2019 2020 년 단행된 구조조정으로 매출액 1,311 억원(+5.4% 과 영업이익 39 억원 흑자전환 을 시현할 전망이다 구조조정은 1) 미얀마와 베트남 공장 매각 및 인력 절감을 통한 고정비 감축 2) 주요 브랜드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및 재고재산평가 충당금 설정을 통한 빅배스 (Big Bath) 로 이뤄졌다 최신물산은 2020 년부터 BEP 매출 규모를 넘어섰기 때문에 2021 년에는 비용 구조 개편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 특히 주요 매출처인 북미 브랜드에서 의류 소비 회복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추가적인 외형 성장이 기대된다

 

<출처 : 하나금융투자>

2021.01.25 SK증권 레포트

- 최신물산의 주요 거래처 

- Macy's

<출처 : https://slidesplayer.org/slide/15364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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