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

[사업보고서]한국카본_21.10.25(feat.버틀러)

by 세종시가치투자 2021. 10. 25.
728x90
반응형

Summary(개인적인 생각)

[긍정]

1. LNG 전망 자체는 상당히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판단

2. 국내 2개사가 보냉재 독점 공급(LNG선 관련해서는 국내 조선소가 경쟁력이 있음)

3. 높은 수주잔고(21년 반기기준 약 5000억원 수준)

 

[부정]

1. 원재료로 사용되는 MDI의 가격 상승(20년 대비 높은 수준 유지중)

 

1. 사업의 내용

(1) 산업의 특성
LNG운반선용 단열판넬사업은 조선해양부문의 산업특성을 공유하고 있으며, 조선소가 선주로부터 수주받은 선박에 INSULATION PANEL을 미리 주문받아 생산하는 수주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국내 조선사 등에  INSULATION PANEL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선시장은 세계경제 및 선박물동량, 유가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수주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글라스페이퍼는 바닥장식재에 들어가는 필수재료로 건설경기에 따라 그 영향을 받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온돌문화권으로 안정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유리섬유 보합소재는 고강도, 고탄성을 특징으로  그 용도가 무한한 복합소재이며, 경량화 신소재로써 산업 다방면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낚시대, 골프채, 스키 등 주로 스포츠레져용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향후 항공우주사업을 비롯한 차량경량화사업, 전자, 건축, 철도차량, 수송사업, 풍력발전, 방위산업 등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량의 증대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LNG INSULATION PANEL사업은 미국의 전통적 에너지개발정책과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하여, PNG보다는 LNG의 수송방식이 각광받고 있고, 환경관련 국제규제의 강화LNG가 선박연료로서의 사용량 증대 등 산업 전반적으로 LNG 수요는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국내 조선소의 LNG선박 수주경쟁력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LNG선박 발주 환경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중국, 인도 등 신흥개발국의 에너지 다변화 정책 및 친환경연료에 대한 수요증가에 의해 LNG선 신규 발주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글라스페이퍼는 내열성, 치수안정성, 전기절연성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온돌 문화를 근간으로 하는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및 터키로 장판권 문화 확산에 따라 수요증가가 진행중입니다.

탄소섬유/유리섬유 복합소재는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우주산업분야를 비롯한 모빌리티산업 등에서 친환경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아, 그 적용이 폭발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나. 영업개황

LNG INSULATION PANEL사업부문은 일시적 선박공급과잉 및 유가변동성에 의해침체되었던 해양 가스전, 미 셰일가스 수출 프로젝트들의 개발재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북미 셰일가스 지역 및 호주, 아프리카의  LNG생산지로부터유럽, 아시아 및 신흥국으로의 LNG수입계약이 활발히 진행되고있으며, LNG관련
선박의 지속적인 발주증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선박연료 환경규제의 강화로 선박 연료에너지 패러다임도 기존의 HFO에서 친환경 에너지인 LNG연료로 대체가 예상되며, LNG연료선박과 관련하여 LNG벙커링시장도 점진적으로 개척 될 전망입니다.

탄소섬유/유리섬유 보합소재는 고강도, 고탄성을 특징으로  그 용도가 무한한 복합소재이며, 경량화 신소재로써 산업 다방면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낚시대, 골프채, 스키 등 주로 스포츠레져용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향후 항공우주사업을 비롯한 차량경량화사업, 전자, 건축, 철도차량, 수송사업, 풍력발전, 방위산업 등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량의 증대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점유율

LNG사업의 경우 국내 MARKⅢ / MARK FLEX 타입 LNG INSULATION PANEL 제작업체는 당사와 동성화인텍이 있으며, 당사와 동성화인텍 모두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이 건조하는 MEMBRANE형 LNG운반선 화물창에 사용되는 INSULATION PANEL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LNG INSULATION PANEL의 2차 방벽인 RIGID TRIPLEX와 FLEXIBLE TRIPLEX를 국산화하여 MARKⅢ / MARK FLEX TYPE LNG INSULATION PANEL용 2차방벽을 일괄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며, 선주의 LNG선박 운영시
비용절감에 기여하는 자연기화율의 저감을 위해, 신기술을 적용한 R-PUF의 개발로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유리섬유 복합소재사업 영위회사는 당사와 도레이첨단소재 등이 있으며, 글라스페이퍼 시장은 국내 안정적인 PVC바닥재 시장을 확보함으로서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전 세계적으로 기후온난화,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에 대한 대책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운송기관의 에너지 소비절감 대응책의 하나로써,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당사는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인 풍력발전기에 블레이드를 납품하고 있고, 최근 철도부품용으로도 납품을 시작하였으며,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용 150kW급 경량 전기추진시스템 핵심부품 개발 국책과제에 주관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수주잔고 약 5,000억원 수준

2. 재무에 관한 사항

- 매출 및 이익은 전년 대비 역성장

- 차입금 형태의 부채는 적고 재무 안정적

- 국내 조선사가 주요 고객이며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원가 중 원재료 비용이 제일 비중이 큼

- 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비중이 크지 않음

3. 기타(레포트 등 자료)

<21.06.08 대신증권>

- 원재료로 사용되는 MDI가격이 20년 대비 높게 유지되고 있는것이 원가부담 요소

<출처 : 대신증권>
<출처 : 대신증권>
<출처 : 대신증권>
<출처 : 대신증권>
<출처 : 하나금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