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

[사업보고서]동성화인텍_21.10.26(feat.버틀러)

by 세종시가치투자 2021. 10. 26.
728x90
반응형

1. 사업의 내용

당사의 제품은 다국적기업 및 대기업계열의 화학업체로부터 원료를 공급받아 합성 및 가공 등의 과정을 거쳐 조선, 건자재, 가전 등 다양한 산업에 판매하는 중간재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간재의 특성 상 당사는 B2B거래가 중심이며 각 사업부문별 Techncal Service 기반으로 고객사의 품질요구에 맞춰 최상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사업군별로 PU보냉재사업부분에서 약 95%의 매출이 발생하며, 그 중 MSI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가장 큽니다. ① MSI부문은 국내 조선3사를 비롯한 국내외 조선사가 주요 매출처이며 친환경 에너지인 LNG의 Global 수요와 환율 및 국제원자재 등 경기동향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전방 산업인 조선산업이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편, 주기적인 해운시장의 수요 변동으로 조선산업의 발주 역시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② PU/System부문은 공급자인 석유원료산업과 수요자인 소재산업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종합석유화학업체로부터 원료를 공급받아 폴리우레탄 수지를 Foam 또는 非Foam 형태로 합성 및 가공하여 신발, 가구, 전자부품, 자동차, 건자재, 냉장고 등 다양한 수요산업의 중간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③ GAS 사업군은 발포제 / 자동차, 냉장고 냉매 등으로 사용되는 불소 냉매를 수입하여 LG전자, 캐리어, 벽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국내 업체들에 공급하고 있으며, 불연성인 불소 냉매를 활용한 친환경 소화약재를 생산, 국내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PU보냉재사업부문의 제품은 안성공장 및 통영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2019년 상반기 715억원, 2020년 상반기 1,222억원, 2021년 상반기 1,411억원을 생산하였습니다. 주요 제품인 Polyurethane계 초저온보냉재 및 PU/System의 주요 원재료는 주재인 Polyol, 경화제인 MDI, 발포제 등이 있으며 다국적기업 및 대기업계열의 종합석유화학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중 Polyol 등의 가격은 안정적이나 경화제인 MDI 가격은 수급불균형 및 환율변화에 따라 등락을 반복합니다. 이에 당사는 장기계약 체결 등 가격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초저온보냉재인 2차가공제조원료로 유리섬유, Plywood, SUS Steel 등이 있으며 POSCO, Owens Corning 등 국내외 소재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GAS사업부문의 냉매 및 소화약재는 영남공장에서 수입/취급/소분 등의 절차를 거쳐 국내 업체에 공급되고 있으며, 글로벌 냉매업체인 Chermous, Arkema, Honeywell 및 중국제조업체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의 주요 제품인 초저온보냉재의 주요 사용처인 LNG운반선은 세계적인 친환경에너지 수요확대로 LNG 수요의 증가와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북미 셰일가스 등 전방시장 개선으로 2018년 66척, 2019년 51척이 발주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경기가 활성화 됨에 따라 천연가스 가격 및 LNG운반선 운임이 상승하였으며 2020년말 국내 조선소의 수주가 늘어 국내 조선사가 수주한 LNG운반선은 52척이었습니다. 또한 IMO2020 발효에 따라 선박 연료가 벙커C유에서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사업부문별 현황

      가) PU단열재사업부문

          ① 초저온보냉재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이에 발맞추어 천연가스 생산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천연가스를 액화/운반하기 위한 초저온보냉재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원자력발전의 위험성 대두와 오염물질 배출 규제로 입지가 좁아진 화석연료로 인해 대체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시장환경에서 즉시 대체 가능한 대체에너지로 LNG가 부각되면서 LNG 운송 시장도 함께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LNG운반선 화물창 타입 중 하나인 MARK.Ⅲ 타입의 초저온 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당사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당사는 국내 최초 국산화를 이룬 세계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 업체로서의 강점과 시장 선점을 위한 폴리우레탄 신제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LNG운반선은 세계적인 친환경에너지 수요확대로 LNG 수요의 증가와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북미 셰일가스 등 전방시장 개선으로 2017년 후반부터 발주 상황이 호전되고 있으며 2018년 66척, 2019년 51척이 발주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경기가 활성화 됨에 따라 천연가스 가격 및 LNG운반선 운임이 상승하였으며 2020년말 국내 조선소의 수주가 늘어 국내 조선사가 수주한 LNG운반선은 52척이었습니다.

또한 IMO2020 발효에 따라 선박 연료가 벙커C유에서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② PU SYSTEM

  국내 폴리우레탄 산업은 다국적기업 및 대기업계열의 종합석유화학업체로부터 원료를 공급받아 폴리우레탄 수지를 폼 또는 비폼 형태로 합성 및 가공하여 신발, 가구, 전자부품, 자동차, 건자재, 냉장고 등 다양한 수요산업의 중간소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급자인 원료산업과 수요자인 소재산업의 중간에 위치한 폴리우레탄 산업은 태생적으로 원료산업과 수요소재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원료가의 변동이나 관련 수요산업의 생산활동 및 경기 변동에 의해 폴리우레탄 산업의 사업성이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전체 PU FOAM 수요가 정체된 상태이며 특히, 주요 수요처인 건설경기의 위축으로 점진적 매출하락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세계의 폴리우레탄 생산 중심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특히 중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에는 저유가기조와 낮은 제품가격에 의해 폴리우레탄 수요가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동성화인텍은 고급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향후 시장 흐름에 대응할 것입니다.

 

2. 재무에 관한 사항

3. 기타(레포트 등 자료)

<출처 : 대신증권>
<출처 : 하나금투>
<출처 : 하나금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