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의 23가지 유형_어닝스

by 세종시가치투자 2020. 11. 8.
728x90
반응형

1. 메가트렌드 리드형 기업

: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 경제적 조류와 사회적 흐름을 따라가는 기업

- 시장이 매우 커야 

- 해당 시장에 속한 기업은 보통 같이 성장

주의점

1. 미래 기술을 가졌다고 다 메가트렌드는 아니다.(불확실성이 있으면 X)

2. 메가트렌드는 이미 지나갔을 수 있다.(ex. 1인가구)

 

2. 성장산업 추종형 기업

: 메가트렌드 리드형 기업과 유사하지만 해당 시장의 성장이나 선도기업을 따라 수혜를 받는 기업

- 고객사의 업황 호조에 따라 부품의 공급 단가보다 안정적인 조달에 신경을 쓰는 시기가 좋음

   전방 고객사가 어려워지면 언제나 가격을 깎을 수 있음(CR)

주의점

1. 산업 성장의 둔화

2. 미리 확대한 생산 능력이 수익성 악화를 가져올 수 

체크사항

- 거래처와의 관계

- 전방 고객사의 경쟁력(삼성, 애플)

- 생산능력

- 단가 인하 압박 존재

 

3. 해외 시장 진출형 기업

 : 매출액 증대, 특히 Q가 늘어서 이익이 증가

- 진출하는 해외 시장의 규모가 클수록 좋음

- 소비재의 경우 유통망의 확보가 중요

- 진입 초기에는 이익보다 매출 성장률이 중요

주의점

- 해외 시장에 대한 성향과 소비자 제대로 파악해야

- 마케팅 비용 등 지출 통제 되어야

체크사항

- 해외 시장 규모와 성장률

- 브랜드와 제품의 경쟁력

- 유통망 확보여부 

 

4. 신규 고객 발굴형 기업

: B2B 기업에서 나타남, 다른 거래처가 생기는 경우

실제 의미있는 매출 기여와 이익이 나타나는지 살펴봐야

주의점

-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를 유지하는지

체크사항

- 기술력을 인정 받는지

- 신규 고객이 해당 업체를 선택 시 생산성/수익성에 이점이 생기는지

- 수익성과 교섭력

- 장기 계약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