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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210105 레포트

by 세종시가치투자 2021.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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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판매 강세는 주로 중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EV 판매가 하반기 고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전히 부진한 시장은 미국이다.

 

2021년 EV시장은 500만대 수준이 기대되는데, 부진한 미국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반등하느냐에 따라, 이를 상회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판매량이 1,000만대를 넘는 시점은 2023년으로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한다. 참고로, BNEF는 2025년 EV판매량 800만대를 전망하고 있고, 전반적인 시장의 기대치가 2025년경 판매비중 10%를 기대하고 있는 것 대비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2차전지 시장은 더욱 타이트해 질 전망이다.

 

Tesla 판매량 50만대 달성. 2021년 100만대를 향해 Tesla의 2020년 전기차 판매는 499,550대를 기록했다. Pandemic 영향에도 불구하고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여 2020년 EV 시장 점유율은 1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3Q20 기준 Tesla의 전체 Capa는 이미 연간 84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수준이다. 2020년 중 중국 및 Berlin 공장의 Model Y 생산이 가시화될 전망이며, 연말에는 Texas 공장 역시 가동을 시작할 것이다. 이것으로 100만대까지 생산이 가능하다. Tesla의 EV시장 내 점유율은 2020년 대비 적어도 유지 또는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Tesla는 중국 Model Y 가격을 작년 8월 예약 판매 시작 때 공지된 가격인 48.8만위안(LR), 53.5만위안(Performance) 대비 30% 이상 인하한 33.99만위안(LR, 약 5,700만원), 36.99만위안(Performance, 약 6,200만원)으로 책정하였다. 파격적인 가격으로 테슬라 중국 홈페이지가 마비되기도 하였다. 이는 경쟁업체인 Nio의 SUV 가격 36.8만위안과 유사하거나 낮은 가격이다. 또한, Mercedes-Benz EQC 49.98만 위안, BMW iX3 46.99만 위안 대비해서는 대단히 낮은 수준으로 파장이 예상된다. 중국 Model Y 배터리 공급사는 LG화학이다. LG화학은 2021년 원통형전지 Capa 15GWh를 증설한다. 상당부분 중국 Model Y로 공급될 것으로 추정된다.

 

전장부품 부각

특히 최근 주가 상승이 가파른 이유는 전장부품에 대한 재평가 분위기 때문이다[그림 1]. 동사의 전장 사업은 크게 세 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으며 대체로 침투율이 확대되고 있는 부품류다. ‘20 년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12% 성장한 950 억으로 추정되는데, 동기간 글로벌 자동차 출하량이 15% 내외의 역성장 한 것을 감안하면 고무적인 성과다. 이어서 ‘21 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 성장한 1,150 억원으로 전망되는데, 자동차 출하 성장률이 전년의 낮은 기저로 +11%에 달할 전망임을 감안하면 보수적인 추정인 것으로 판단한다. 이 경우 올해 전사 매출에서 전장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38%에 달할 전망이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① 모터 매출은 ‘19 년 423 억원 → ‘20 년 453 억원 → ‘21 년 563 억원으로 전망된다. 주력 품인 BLDC 모터는 DC 모터 대비 비싸지만 효율이 높다. 기계식 구동으로 마찰, 열이 발생하는 DC 모터와 달리, BLDC 모터는 센서와 드라이버로 구동되기 때문에 소음과 마찰로 인한 에너지 손실이 적다. 주된 응용처는 LCF(LED Cooling Fan), BCF(Battery Cooling Fan), In Car Sensor 등인데, 특히 차량용 LED 램프 침투확대에 따른 LCF 의 성장률이 높은 편이다. ② 차량용 안테나 매출은 ‘19 년 310 억원 → ‘20 년 370 억원 → ‘21 년 450 억원으로 전망된다. GPS 단품과 GPS, NFC, WiFi, BLE 등을 통합한 복합 안테나모듈이 포함된다. GPS 단품은 매년 150 억원 내외의 매출액이 꾸준히 발생 중이며, Tier 1 부품업체를 통해 독일 및 미국 완성차 업체로 공급 중이다. 복합 안테나모듈에는 GPS 와 NFC 가 합쳐진 CSM(Car Sharing Module)과, BLE 모듈 등이 대표적이다. CSM 은 코로나 19 로 인해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나 차량 공유가 자동차 산업의 큰 조류인만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이며, BLE 모듈 및 UWB 는 스마트키, 차량 원격 제어 확대에 따라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③ 마지막으로 차량용 ESD/EM 칩 매출은 ‘19 년 100 억원 → ‘20 년 110 억원→ ‘21 년 120 억원으로 전망된다. 주로 국내 업체향으로 공급되고 있다. 자동차용 세라믹칩은 진입장벽이 높고 Murata, TDK 등 일본 업체들의 지위가 확고한 바 높은 성장률을 기대하긴 어렵다. 다만 차량 전장화에는 필연적으로 수동소자 수요 확대가 필요하므로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230,000원으로 상향

- 목표주가는 SOTPs 방식으로 산출 vs. 2022년 기준 목표 PER 40배에 해당 RIM Valuation 기준으로는 영구 성장률 3%를 적용한 수준과 동일

- 2차전지 소재 사업의 실적 추정치 변경에 따른 가치의 상승을 반영하여 목표주 가도 기존 대비 15% 상향 조정

- 2021~23년 연평균 100%에 이르는 이익 성장이 높은 Valuation Multiple을 합리화. 단기 실적 변동보다 미래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이유

- 중장기 생산능력 목표는 12천톤/년으로 현재(1.8천톤/년) 대비 6.5배 증가 계획. 2021년 상반기까지 4천톤/년의 Capa 확보 예정

- 배터리 성능 개선을 위한 첨가제의 중요성 점차 확대 추세. 고객사 요구에 대응 한 대규모 증설 추진으로 매출 성장의 가시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 4Q20 영업이익 78억원(+10% QoQ)으로 시장 기대치 부합 전망

-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0.4% 증가한 78억원을 기록하며 당사 기존 추 정치(77억원) 및 시장 기대치(82억원)에 부합할 전망

- 2차전지 소재 사업의 매출액은 238억원(+34% QoQ, +84% YoY)으로 예상. 3분 기부터 LiFSI(F)의 판매량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하반기에 280톤/년 규모(기 존 Capa 대비 약 40% 수준)의 증설을 진행 vs. LiDFOP(D), LiBOB(B) 등 상대적 으로 신규 제품에 해당하는 제품군의 물량 확대도 지속 추정

- 영업이익은 42억원(+40% QoQ, +35% YoY)으로 매출액과 동반 성장하며 전사 이익 기여도가 53%에 이를 전망. 신규 공장 가동 이후 수익성 둔화됐으나 판매 량 증가와 매출 성장이 이어지면서 수익성 회복 국면에 진입

- 2차전지 소재 사업의 실적 기여도(매출 및 이익 비중)는 2020년 약 절반 수준까 지 확대되었으며, 2022년 80%까지 추가적인 상승을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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