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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부

덕산네오룩스_사업영역

by 세종시가치투자 2021.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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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의 내용

당사는 OLED의 핵심 구성요소인 유기재료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는 유기 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자체발광현상을 이용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 입니다.

 

이러한 OLED의 발광 구조는 전자를 제공하는 Cathode(음극)에서 전자를 유기물질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운반하는 전자수송층인 ETL(Electron Transport Layer)과 Anode(양극)에서 정공(Hole)을 운반하는 정공수송층인 HTL(Hole Transport Layer)이 EML(Emitting Layer)에서 전자(Electron)와 정공(Hole)이 만나 발광을 하는 구조이며, 발광과 발색 역할을 하는 EML(Emitting Layer)이 있습니다.  발광층 EML에는 Red, Green, Blue가 있으며, EML에서는 각 Red, Green, Blue의 Host와 촉매제 역할을 하는 Dopant가 사용 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 Red, Green, Blue를 보조해주는 Prime Layer로 기능성 소재엔 R Prime, G Prime, B Prime이 있습니다.
현재 당사에서 주력으로는 HTL과 Red Host, R Prime, G Prime을 양산 납품 중이며,기타 B Prime 등도 양산 판매를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를 통하여 여타 유기재료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당사홈페이지>
<출처 : 당사홈페이지>

RGB방식의 OLED는 EML에서 각 RGB가 자체발광과 발색까지 하는 구조이며,
WOLED(White OLED)는 EML에서 자체발광(백색발광)을 하면서 컬러필터(CF)로 색을 재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

다.

 

평판디스플레이 중 OLED는 BLU(Back Light Unit)가 필요없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소자로서 2009년부터 소형 AMOLED 패널 시장을 중심으로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5”이상 급 스마트폰,Tablet 등의 중소형 Handset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 유수의 스마트폰 메이커들이 OLED패널을 사용하며,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부터 중저가형 스마트폰 등으로 탑재율은 지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최근 중소형 Hand Set 시장에서 태블릿, 노트북, TV 등 대형 OLED로 OLED 패널 시장의 적용 확대가 지속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OLED는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LCD처럼 백라이트가필요없어 두께와 무게를 기존 LCD의 1/3이상 줄일 수 있고 더불어 폼팩터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 Curved, Bendable, Foldable, Wearable Rollable등 다양한 기기의 Flexible 디스플레이로 앞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로 적용 분야 또한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OLED는 감성화면 구현, 고속 응답속도, 자발광, 초박형 제작 가능, 저전력 소모, 넓은 시야각, 명암비 등의 뛰어난 특징으로 인하여 미래형 디스플레이로 LCD를 대체할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LCD 기반의 각종 제품 디바이스를  OLED 기반으로 전환 확대 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OLED 소재 업체로 당사의 경쟁 우위 요소는 시장 개화 이후, 현재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쌓아올린 고객사와의 긴밀한 관계성, 자체 합성 및 고순도의 정제능력 등의 안정적인 양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OLED 소재의 진입장벽에는 특허(IP)라는 부분에 양산능력이 있더라도 고유의 IP 등 개발을 통해 기존 특허침해의 위험으로 신규업체의 진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또한 매번 OLED 소재가 요구하는 특성이 상향 됨에 따라 매년 세대별 OLED 소재 구조의 변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당사는 특히 소재 R&D 및 개발 및 양산 시설투자를 통해 고객사에 발맞추어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빠른 대응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급성장 및 급변하는 OLED 소재시장에서 당사는 지속적인 R&D투자 등을 통하여 제품다변화(HTL-->Red Host-->Red Prime-->Green Prime-->Blue Prime 등)에 앞서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Market Share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포지션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품질의 원재료 구매능력과 높은 수율이 기존 경쟁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원천기술보유 및 연구기간의 단축을 실현하기 위하여 기존 특허의 철저한 분석, R&D의 명확한 방향설정 및 집중 등을 통하여 자사의 특허에 대한 방어 및 기존의 선행 재료 메이커에 대한 개발역량 등을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 주요제품등의 현황

 

- OLED 유기재료의 원재료는 국내 및 해외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일부분 원재료는 해외에서 수입하여 달러로 대금을 결제하기 때문에  환율변동에 따른 일부 영향이 있습니다.

 

-> 매출의 상당 부분은 해외 매출임

 

- 판매 전략

국내시장 외 일본, 대만, 중국 등 해외 패널업체를 공략하여 수출시장을 확대하려 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특히나 중국 시장 중요하다고 판단됨

 

 

-> 역시나 R&D, 기술이 중요한 산업이라 연구개발비 비중이 높은편임

 

- 비교적 최근 연구개발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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